우연히 알고리즘으로 피드에 뜬 영상을 보게 되었다. 평소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 그래서 관련 강의와 자료를 많이 찾아서 듣고 있는 중이었다.

오늘 보게 된 이 영상은 유료 자료 못지 않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서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기록으로 남긴다.

https://youtu.be/j0_ku2qAJlo?si=OyQgHQ64bF2AcUI6

임베딩 해서 영상을 넣으려고 했는데, 외부 공유를 막아놓은 모양이다. 그래서 링크로 대체한다.

영상에서는 AI 툴을 사용해 유튜브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법에 대해 데이터를 모으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물론 이 부분도 흥미로운 주제다. 하지만 현재 내겐 유튜브 운영에 대해 더 큰 궁금증이 있다. 그래서 그 부분만 정리한다.

유튜브 성공 공식 4가지

  1. 속도를 늦추더라도 품질에 신경써라. 몇 달이 걸려도 좋으니 알고리즘이 시청자에게 추천하지 않고는 배길수 없게 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그게 그저그런 영상을 몇 백개 올리는 것보다 훨씬 낫다.
  2. 알고리즘 = 시청자임을 잊지 마라. 알고리즘에 맞춘 영상을 만들지 말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상을 만들어라.
  3. 준비되지 않은 채로 시작하라. 그리고 너무 니치한 주제(뾰족하게 타겟팅 된 주제)에 몰입하지 마라. 큰 범주의 주제부터 시작해 점점 작은 주제로 들어가는 식으로 레이어링 해라.
  4. 100개의 비디오를 만들면서 꾸준히 개선하라. 천부적인 재능의 크리에이터가 아니라면 최소 50개에서 100개의 영상을 꾸준히 올려라. 올리면서 하나씩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나가라.

처음에는 얄팍한 AI 지식을 전달하려고 했나 싶었다. 하지만 내용을 보니 너무 공감되는 주제를 담고 있었다. 유튜브를 개설해서 도전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는 영상이다.